아미노산
골드아미
알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몰랐던 아미노산!? Q&A

건강식품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샴푸 등 헬스 케어 제품에도 쓰여지는 아미노산.
우리의 몸에 소중한 성분인 것은 알고 있으면서도 그 역할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방위의과대학 제1외과 쿠로카와 타네오미 선생님에게 아미노산의 의문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Q1 먼저 인체의 구성성분과
아미노산과의 관계에
대해서 가르쳐 주세요.
저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의 약 70%가 수분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그 이외의 성분으로서, 세포단위로 보면 약60조개의 세포로, 게다가 분자단위로는 약 80%가 단백질 로 만들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 성분이‘아미노산’이며, DNA는 물론이고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근본이 되는 겁니다. 자연계에서는 500종류 이상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인체를 만들고 있는 아미노산은 불과 20종류입니다.
Q2 20종류의 아미노산은
어떤 것입니까?
아미노산은 9종류의‘필수 아미노산’과 11종류의‘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으며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매일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비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으나 편식이나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스트레스, 고령으로 인해 부족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Q3 각각 아미노산의 역할
중에서 특징적인 것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필수 아미노산의 발린, 류신, 이소류신은 BCAA(분기쇄아미노산)이라고 불리며, 근육중의 단백질을 합성함으로써 스포츠용으로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의료기관에서는 BCAA를 간기능장애 의 개선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필수 아미노산의 아르기닌은 혈관확장작용이나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지만 면역제제의 의료 중간체로도 사용됩니다. 아르기닌과 더불어 가장 약리효과가 높은 글루타민은 체내에서 풍부한 아미 노산이며 면역세포나 창상부위의 세포분열의 에너지원으로 중요합니다. 의료에서는 위궤양이나 십이 지장궤양 등 항 궤양제로서 사용됩니다. 또, 야채 중에서 아스파라거스에 많이 포함되며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쉬운 아스파라긴산도 칼슘과 화합하여 아스파라긴산 Ca이 되면 골다공증 등의 뼈 장애 에 개선약이 됩니다. 그 외의 부분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의 메티오닌을 기초로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시스테인 미맥의 아미 노산으로 알려져 있는데, 의약에서는 방사능장애에 따른 백혈구감소증의 치료에 사용되며 메티오닌 자체도 약물중독의 해독제로서 사용됩니다. 이렇듯 아미노산은 식품성분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 로 넓은 범위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Q4 음식으로 다 섭취하기가
어려운 아미노산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식품으로부터 섭취할 수 밖에 없는 필수 아미노산은 물론, 불규칙적인 식사만으로 섭취하기가 힘든 비필수 아미노산도 보조식품으로서 건강식품으로 섭취할 것을 추천합니다.
Q5 그러면 좋은 아미노산
건강식품의 선택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미노산 건강식품은 특정 아미노산만을 사용하여 질환을 개선하는 아미노산제제와는 달리 건강유지, 증진, 기능개선이 목적입니다. 중요한 점은 아미노산이나 비타민 등의 성분균형이 어느 정도 정리되 어 있는지 입니다. 그래서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것, 의사나 의료관계자가 추천하는 것,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 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도 아미노산 건강식품을 의료용 보조제로서 환자들 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Q6 의료비 삭감과 건강수명
연장의 관점으로, 셀프
메듀케이션이 국책으로서
추진된다고 합니다.
그러한 와중에 향후
아미노산에 기대할 것이
무엇일까요?
해마다 고령화가 진전하는 일본에 있어서, 2030년에는 65세 이상의 고령노인인구가 전 인구의 31.8%가 될 것이 예상되며, 초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지킨다. 셀프 메 듀케이션이라는 사고로, 어떻게 하면 신체활동을 유지하며 건강수명을 연장시키는지가 문제가 됩니다. 아미노산의 효과로서 생활습관질환 대책, 고령으로 인한 근육감소증, 뼈, 관절질환으로 오는 로커모티 브신도롬이라고 불리는 운동기능의 저하나 만성질환에는 가벼운 운동과 아미노산의 섭취로 크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7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미노산은 인체 건강의 기초가 되어서 질병예방이나 체력의 유지, 증진, 미용에 크게 관련됩니다. 우리 몸속에서 아미노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부위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미노산은 “질병을 일으키는 것도 낫게 하는 것도 아미노산”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성분입니다. 항상 젊고 건강하게 지내고 싶은 분들에게 아미노산은 강한 파트너가 되어줄 겁니다.
의학박사 쿠로카와 타네오미
일본외과학회인정등록의사, 일본소화기외과학회인정의사, 일본동양의학회지도의사, 일본정형 외과학회전문의사. 일본정형외과학회 류머티스의사, 일본정형외과학회스포츠의사, 일본의사회산업의사, 일본교정의학회이사 및 평위원
1975. 3
일본의과대학교 대학원 졸업
1987. 4
방위의과대학교
제1외과의원 강사
자위대 에다지마병원 원장
2012. 4
법무상 광동의료소년원 원장
2013. 4
야사카미나미병원 원장
2013. 10
쿄토건강클리닉 의사장 겸무
현재에 이름.

고함량 아미노산

Gold Ami 주요 원료 설명
  • BCAA

    발린, 류신, 이소류신 3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의미한다.
    피로회복, 기초대사촉진, 빈혈,
    간 기능 강화, 미용, 뇌피로에
    도움 을 준다

  • 아르기닌

    비필수 아미노산
    혈류에 좋게 하고 피로의 원인이
    되는 유산 생성을 억제,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세포분열촉진, 근육유지 개선에
    도움을 준다

  • 글루타민

    필수 아미노산
    면역세포나 창상 부위의 세포분열
    에너지원으로 중요하다. 위 점막
    생성 촉진,면역능력 개선, 세포분열
    촉진, 위장장애 개선, 기초대사 촉진
    등의 도움을 준다.

  • 글리신

    비필수 아미노산
    피부탄력을 유지할 천연 윤택성분,
    콜라겐을 만들 주요 구성 성분
    헤모글로빈의 합성, 근육의 에너지
    대사. 유전자구성 부분의 합성 등
    도움을 준다.

  • 아라닌

    비필수 아미노산
    운동활동시에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 간 장 에 억제, 혈당치 조절 등
    도움을 준다.

  • 비타민B1

    당질이 체내에서 에너지로 바뀌는
    것을 도와준다. 중추신경이나
    손발의 말초신경의 기능을 정상적
    으로 유지한다.

  • 비타민B2

    지방이 체내에서 에너지로 바뀌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눈, 피부, 구강내 등 점액을
    보호한다.

  • 비타민C

    근육, 혈관, 뼈, 연골조직을 결합하기
    위해 필요 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한다.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증에
    걸리지 않게 보호한다.

  • 히알루론산

    화장품, 의약품 등 활용도가 높은
    성분 피부보습, 피부보호, 소염효과,
    피 부재생, 항균작용, 관절염 개선에
    도움을 준다.